2012. 8. 15. 22:11

최고경영자(CEO) 후보가 100명이라면? 자질만 갖췄다면야 나쁠 게 없다. 오히려 인재가 넘쳐흘러 좋은 일이다. 잘되는 기업엔 인재가 즐비하기 마련이다. 그런 점에서 KT는 앞으로 크게 성장할 것 같다. KT 안팎에 ‘백인회’가 있으니까. 오랜만에 만난 이석채 KT 회장. “마지막 봉사라는 심정으로 일한다”며 우스갯소리로 이런 말을 했다.

“백인회가 나를 흔들고 있습니다.”

KT CEO가 되고 싶은 100명을 일컫는 말이다. 그만큼 회장 자리를 원하는 사람이 많다는 뜻이었다.

CEO 후보가 많기로 유명한 기업은 GE다. 사업부마다 매니저와 리더급 이상 가운데 두세 명씩 의무적으로 후계자로 선정된다. 리스트에 들어간 인재들은 집중 관리 대상으로 분류돼 체계적인 교육을 받는다. 잭 웰치는 1994년 23명의 후보를 검증했다. 4년 뒤 여덟 명으로 압축하고, 그해 연말 다시 세 명을 추렸다. 이후 완벽에 가까운 경영능력 평가를 했다. 2001년 최종 낙점된 사람은 당시 45세의 제프리 이멜트. 강성욱 GE코리아 총괄대표는 얼마 전 필자와의 점심식사 때 GE의 기업문화를 이렇게 표현했다.

“People first, strategy second.”

사람이 우선이고, 전략은 그 다음이란 얘기다.


조선왕조 역사에서 여러 명의 왕 후보가 나선 때가 명종이 후계자를 고를 무렵이다. 명종은 왕비와의 사이에 아들 하나가 있었다. 그러나 열세 살 때 병으로 사망했다. 명종은 다른 왕과 달리 후궁도 한 명밖에 두지 않았는데, 그나마 아들이 없었다. 후사가 없자 과음하는 일이 잦았다. 조그만 일에도 벌컥 화를 내며 내관들을 벌주기 일쑤였다. 결국 위로 거슬러 올라가 왕 후보를 찾아야 했다. 그중 선택된 후보들이 중종의 7남 덕흥군의 세 아들이었다.


어느 날 명종은 이들을 대궐로 불렀다. 왕은 정무를 볼 때 머리에 쓰는 익선관을 벗어 “너희들의 머리가 큰지 작은지 알아보려고 하니 써보아라”고 권했다. 위의 두 형은 아무 생각 없이 썼다. 막내 하성군은 “이것이 어찌 신하 된 자가 쓸 수 있는 것이겠습니까”라며 어전에 도로 갖다놓았다. 얼마 뒤 명종은 위독할 때 하성군을 불러 간병케 하면서 후계구도를 암시했다. 하성군이 바로 조선 14대 왕 선조다. 영리한 그는 순간적인 기지를 발휘해 왕권을 거머쥔 것이다. 하지만 선조는 최악의 임금 중 한 명으로 꼽힌다. 당쟁과 왜군 침입을 불러일으킨 무능한 군주로 낙인찍혔다.

국가 CEO, 대통령을 뽑는 작업이 한창이다. 여야를 막론하고 대선 후보로 나선 숫자가 제법 된다. 저마다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니고 있어 지켜보는 국민은 즐겁다. 반대로 누굴 찍어야 할지 헷갈린다. 이럴 때는 대통령이 돼선 안 될 사람부터 솎아내 보자. 말하자면 ‘선조형’ 후보를 골라내는 것이다. 대통령으로서의 자질도 없이 머리 회전과 눈치만 빨라서야 나라를 망칠 가능성이 매우 크니 말이다. 명종이 후계자를 선택할 상황은 누가 차기 왕이 돼야 하느냐가 아니라 누가 되지 말아야 하느냐가 더 중요한 순간이었다.

IBM을 비롯한 세계 정상급 기업들은 입사 인터뷰보다 퇴사 인터뷰를 보다 중시한다. IBM의 한 임원은 이렇게 말했다.

“임직원들이 회사를 떠날 때는 거의 퇴사 면접을 봅니다. 만약 퇴사자가 재입사를 원할 경우 받지 말아야 할 사람을 구별해내기 위해서입니다. 매니저는 해당자에게 X 표시를 해두죠. 그 사람은 다시는 못 돌아옵니다.”

전 세계가 위기다. 차기 대통령은 가장 어려운 시기를 맞게 될 것이다. 기업 CEO들 역시 절체절명의 순간에 당면할 것이다. 잘나갈 때라면야 모르겠지만 요즘 같아서는 기교만 부리는 리더는 곤란하다. 나라를 도탄에 빠뜨리고 기업을 망하게 한다. 누구를 뽑을지보다 누구를 뽑지 말아야 하느냐가 더 요구되는 시기다. 100명의 KT CEO 후보와 십 수 명의 대통령 후보에서 ‘하성군들’을 걸러내야 할 때다. 유능한 후보들이 많이 경쟁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지만 영 아닌 사람부터 GE처럼 솎아내고 IBM같이 X표 치고 볼 일이다.



정성구 산업부장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8901766

Posted by 겟업